[책 소개] 감정의 발견 / 마크 브래킷
책의 첫장은 이렇게 질문하며 시작합니다.
"기분이 어떤가요?"
이런 질문을 받아본 적이 있나요? 저는 곰곰히 생각해 봤는데, 없는 것 같더라구요.
제 스스로에게도 기분이 어떤지,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는 별로 묻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저자는 감정을 돌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상기시켜 줍니다.
왜 중요할까요?
감정은 사고 과정, 판단, 행동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감정은 주의력의 방향을 정하고,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사회적관계를 형성하는 데, 신체의 건강에, 창의성과 효율성을 갖는 데에도 큰 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혹시 감정을 소홀히 여겼거나 무시했다면, 다시 감정을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저자는 감정을 다루는 다섯가지 기술을 소개합니다.
1단계 감정 인식하기
2단계 감정 이해하기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라. 꼬리에 꼬리를 물고 질문을 이어가야 한다. 끝까지 파고들기 위해 진정한 용기를 내야 할 수도 있다.
- 방금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이 일이 벌어지기 전에 나는 뭘 하고 있었는가?
- 내 감정이나 반응을 유발한 원인은 무엇인가?
- 오늘 아침에 또는 어젯밤에 이와 관련된 일이 있었던가?
- 이전에 이 사람과 관련된 무슨 일이 있었나?
- 이런 상황이나 장소와 관련해 어떤 기억이 있는가?
- 무엇이 이 감정을 일으키는가?
- 보통 무엇 때문에 이런 감정을 느끼는가?
- 이런 감정을 느낄 때면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 이런 감정을 느끼기 직전에 무슨 일을 하고 있었는가? 누구와 함께 있었는가?
- 지금 무엇이 필요한가? 내가 어떻게 도우면 좋을까?
이때, 감정 심판자가 아니라 감정 과학자로서 질문해야 한다. 관건은 판단이 아니라, 관찰이다.
감정과 그 원인 및 결과를 연결하거나 묶어생각하면 감정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3단계 감정에 이름 붙이기
감정에 정확한 이름을 붙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일단 감정에 이름을 붙이면 그 감정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 지 생각하게 되기 때문이다.
감정에 이름을 붙이고 각 감정의 특징을 이해하면 뇌의 회로와 신경계는 그 감정을 진정한다.
4단계 감정 표현하기
감정은 억누른다고 사라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그렇다고 일방적인 감정분출을 하라는 것 역시 아니다. 건강하지 못한 감정표현 방식은 삶에 큰 혼란을 초래한다.
5단계 감정 조절하기
저자가 제시하는 방법은 마음 챙김 호흡, 전망하기 전략, 주의 돌리기 전략, 인지 재구조화 전략, 메타 모먼트를 소개했다. 이 중 마음챙김 호흡, 쉽게 말하면 심호흡과 메타 모먼트가 실천하기 좋을 것 같았어요. 메타 모먼트는 순간 멈추고, 감정이 자극된 그 순간을 냉정하게 바라보면서 최초의 충동을 넘어 더 나은 반응을 찾는 것 입니다.
감정의 중요성에 대해 상기시켜주는 좋은 책이었으나,(특히 교육에 있어서)
기대한 만큼 감정에 대한 새로운 인사이트는 얻지 못한 것 같아 아쉬웠습니다.
감사합니다:)